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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혜진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인제대학교 디자인연구소 Journal of Integrated Design Research Journal of Integrated Design Research Vol.16 No.3 (Wn.39)
발행연도
2017.9
수록면
31 - 46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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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미디어 환경이 변화하고 태블릿PC의 수요가 급증함에 따라 출판미디어 영역에서는 스마트 미디어 시대에 걸맞은 디지털 콘텐츠를 계속해서 선보이고 있다.
연구방법: 본 연구는 매체 전환에 따른 출판양식의 변화, 즉 디지털 퍼블리싱 앱북의 전반적인 개요와 특징을 살펴보고, 앱북의 실례를 근거로 앱북 제작과정의 분석을 통해 디지털 퍼블리싱 앱북의 효과적인 디자인 체계를 형성하고 그에 따른 기초자료를 제시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연구결과: 사용자 경험 중심의 물리적 요인, 구조적 요인, 심리적 요인을 통합적으로 구조화하고 그것을 토대로 앱북 콘텐츠의 구조적인 측면과 기술적인 측면을 분석한 결과, 앱북 콘텐츠의 구조적인 측면에서는 전통미디어에서 강조된 한 권의 책이라는 본질성에 근거하여 콘텐츠의 흐름이 진행되어야 한다. 단순히 감각적 자극에 의한 흥미유발에만 중점을 두는 것이 아닌 콘텐츠의 구조적 요인, 즉 정보 간의 인과관계와 전체 문맥을 고려한 콘텐츠 구조를 형성하고, 이에 상응하는 물리적 요인과 구조적 요인이 적용될 때 콘텐츠에 대한 이해도가 향상되어 인지적 경험이 확장되고 경험적 흥미가 지속될 수 있다. 또한 앱북 콘텐츠의 기술적인 측면을 살펴본 결과, 앱북 제작 시 무분별한 인터랙티브 기능의 적용이 아닌 콘텐츠의 목적과 유형, 흐름에 기반을 둔 콘텍스트의 내부에서 관계적 혹은 연결성을 가진 상호작용의 결합이 이루어지고, 그에 따른 상호작용의 레벨이 결정되어야 한다.
결론: 전통미디어 방식과 뉴미디어 방식이 공존하는 현시점에서 ’정보’와 ’경험’은 상반되는 것이 아닌 상호보완적 관계를 고려하며 발전해나감이 중요하다. 본 연구는 인터랙티브 앱북 프로젝트의 실례를 제시하고 제작 프로세스를 분석함으로써 효과적인 앱북 디자인 체계형성의 가능성을 보여주었다는데 의의를 두는 동시에 디지털 퍼블리싱 디자인을 진행할 경우 앱북 기획과 디자인의 가이드 라인을 제시하는데 기초자료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디지털 퍼블리싱의 이론적 고찰
3. 미디어 환경변화에 따른 디지털 퍼블리싱의 특성
4. 디지털 퍼블리싱 앱북의 디자인 체계
5.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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