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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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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장환영 (중국 절강사범대학교 디자인혁신학과) 왕운호 (중국 절강사범대학교 디자인혁신학과)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리서치학회 한국디자인리서치학회 한국디자인리서치 제9권 제2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595 - 609 (15page)
DOI
https://doi.org/10.46248/kidrs.2024.2.5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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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 컨버전스 시대의 도래와 함께, 증강현실 기술이 다양한 분야에서 널리 활용되고 있다. 새로운 시대의 발전에 맞춰, 전통적인 디자인 형태도 혁신되어야 한다. 본 연구의 연구 목적은 AR 기술을 통합하여, 북 디자인 시각화를 구현하는 것이며, AR 기술이 어떻게 북 디자인을 시각화하고 새로운 형태의 북 디자인에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하며, 소비자에게 새로운 감성적 영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지 살펴보고자 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문헌분석, 사례분석, 실증분석, 설문 조사를 통해, 북 디자인 시각화에서 AR 증강현실 기술이 직면한 과제를 찾아내고, AR 기술 및 북 디자인 시각화 연구 모델을 구축하고 가설을 설정하여, 모델의 타당성을 분석한다. 마지막으로, 설문 조사와 PSSUQ 사용성 척도를 이용하여, 결과를 평가하고 검증한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AR 기술을 기반으로 한, 북 디자인 시각화 시스템은 현재 북 디자인이 직면하고 있는 한계를 깨고, 소비자의 단일 독서 형태를 바꾸고, 더 많은 소비자의 독서 참여 및 국민 독서율을 높일 수 있다. 그리고, 디자이너의 혁신적인 디자인 컨셉에 대한 참고자료를 제공할 수 있으며, 소비자에게 풍부하고 다차원적인 상호작용 경험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향후 개발의 새로운 트렌드에 적용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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