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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송문 (동명대학교) 정원준 (동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조형미디어학 제22권 제2호
발행연도
2019.5
수록면
9 - 18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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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여행은 디지털 여행을 토대로 AR기술을 활용하여 여행객과 여행지 사이에 동시적인 교류 행위를 이루게 하는 것이다. AR기술과 초고속의 모바일 인터넷을 이용하면 여행객들은 언제, 어디서든 AR안내, AR네비게이션, AR가이드와 AR쇼핑 등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여행의 자발성과 편의성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다. 본고는 여행객의 시각에서 출발하여 내부와 외부 요소를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기술수용 모델(TAM)과 과제기술 적합도 모델(TTF)을 통합시켜 AR여행 시스템을 사용하는 의향의 영향 요소를 구축하고자 한다. 연구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릴 수 있다. (1) 사용자가 AR여행시스템에 대한 수요에 영향을 미치는 내부 요소는 지각된 사용 용이성과 지각된 유용성 그리고 사용 의향을 포함하고, 외부 요소는 과제특징과 기술특징 그리고 과제 기술 적합도를 포함한다. (2) 여행객의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사용 용이성은 AR여행시스템의 사용 의향에 현저한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 (3) 지각된 사용 용이성은 지각된 유용성과 사용 의향에 적극적인 영향을 주고 사용 행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4) 지각된 사용 용이성은 취미성과 사용 의향을 적극적으로 지각하고 사용 행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5) AR여행객이 AR여행시스템을 사용하여 체험을 하는 과제특징과 기술특징은 그들이 해당 시스템을 사용하는 과제기술 적합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6) 과제기술 적합도는 사용자가 AR여행시스템을 사용하는 행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이상의 결론을 바탕으로 본고는 AR여행시스템의 구축에 대해 상응한 생각과 제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기본 개념
3. AR여행시스템 실증 체험 분석
4. 데이터 분석과 결과
5. 연구 결론과 제안
참고문헌

참고문헌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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