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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은준 (서울과학종합대학원대학교)
저널정보
커뮤니케이션디자인협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제82권
발행연도
2023.1
수록면
391 - 405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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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다양한 분야로 발전되고 있는 증강 현실 콘텐츠를 부동산 서비스에서 사용해야 할 필요성과 가능성에 대해 확인하였다. AR 콘텐츠를 기기별, 인식 기술별로 특성을 정리하여 부동산에 최적화된 콘텐츠를 제시하였고, 설문 조사를 통해 부동산 AR 콘텐츠에 대한 부동산 서비스 이용자들의 인식과 필요성을 파악하였다. 조사 결과, 먼저 현재의 부동산 서비스에 대한 불편도는 전반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이용자들이 중개업자와일정을 맞추어 함께 방문해야 하는 부분에서 그 불편도가 높게 나타났고, 인테리어 커스터마이징 부분에서도 이용자들의 불편함을 알 수 있었다. 두 번째로는 현재 부동산 서비스에서 출시한 실감 미디어 및 디지털 서비스의 이용도를 알아보았다. 애플리케이션을 제외한 웹과 실감 콘텐츠의 이용률은 전반적으로 낮게 나타났으며, 최근 부동산 서비스에 추가된 360도 VR 기술 또한 높은 이용률을 보이지 못했다. 세 번째로는 미래에 유용하게 사용될 부동산 AR 콘텐츠에 대해 조사하였다. 결과는 앞서 조사한 현재 부동산 서비스의 불편함과 연관성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중개업자 없이 부동산 내용을 실제 환경에서 볼 수 있는 AR 기능과 공간을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는 AR 콘텐츠에 대한 유용성이 높을 것으로 예측했다. 마지막으로는 부동산 AR 콘텐츠의 기대감이 전반적으로 높은 것을 확인하였다. 이용자들은 부동산 AR 콘텐츠가 부동산 산업을 위해 필요하며, 특히 거래자와 인테리어업자를 위한 서비스라고 인식했다. 최종 소비자의 개별 사용 희망률 또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위의 결과로 본다면 현재의부동산 서비스의 문제점은 AR 콘텐츠로 극복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긍정적인 자료로 해석된다. 따라서 앞으로의 부동산 서비스는 AR 콘텐츠의 개발과 활용을 적극적으로 고민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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