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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은석 (광운대학교) 석수선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커뮤니케이션디자인협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제64권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221 - 232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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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미술로서 증강현실 캐릭터의 UI 디자인 에 적 용하기 위하여 선행연구를 통해 AR 유저 인터페이스 디자인 원칙들을 조사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스냅챗 (Snapchat)과 제프쿤스(Jeff Koons)의 증강현실 아트 프로젝트의 UI 디자인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를 토 대로 증강현실 공공미술 캐릭터의 UI 디자인 원칙을 도출했다. 첫째, ‘간단함(Simplicity)’은 심플한 인터페이스 디 자인과 최소 세트의 디자인 요소들로 구성한다. 둘째, ‘익숙함(Familiarity)'은 사용자들이 보편적으로 경험하여 익숙한 인터페이스 레이아웃과 요소들을 적용한다. 셋 째, ‘경고 문구(Warning Phrase)’은 실외에서 이루어지 는 증강현실에서 사용자의 안전을 위한 필수적인 알림 이다. 넷째, ‘내비게이션(Navigation)’은 AR 오브젝트의 위치를 안내하는 심플한 시각적 내비게이션 요소들로 디자인한다. 다섯째, ‘이펙트(Effect)’를 활용하여 AR 개 체와 현실의 물리적 환경과의 조화로운 조합을 표현한 다. 여섯째, 현실의 물리적인 객체와 가상의 작품 사이 에서 적합한 ‘가려짐(Occlusion)’을 유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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