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고홍월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진로교육학회 진로교육연구 진로교육연구 제30권 제3호
발행연도
2017.9
수록면
193 - 213 (21page)
DOI
10.32341/JCER.2017.09.30.3.19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교대, 사범대에 입학한 예비교사들을 대상으로 교사가 되어가는 진로발달 과정을 탐색하였다. 14명의 교대 및 사범대 학생을 선정하여 근거이론 방법으로 분석한 결과, 개방코딩 결과 총 25개의 상위범주와 60개의 개념을 도출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인과적 조건, 중심현상, 맥락적 조건, 중재적 조건, 작용/상호작용 전략, 결과의 범주를 패러다임 모형으로 구성하였다. 범주 간의 연결을 통해 패러다임 모형을 도출하고, 연구 참여자들이 교사가 되어가고자 하는 내면화 과정을 분석해냈다. 예외 사례가 있었지만 교대, 사범대 학생 진로발달의 중심현상은 잘 할 수 있을지 자기의심하였지만 결과적으로는 유능한 교사가 되고자 하는 것이다. 교사가 되어가고자 하는 목표점은 같지만 내적 동기로 입학한 학생들과 외적 동기로 입학한 학생들은 조금 다른 과정을 거친 것을 알 수 있었다. 외적 동기를 가진 학생들은 우선 다른 진로 목표를 탐색해보고 다시 혼란과 타협의 과정을 거쳐 교직을 수용하였다. 그러나 타협하지 않고 교직을 거부하고 다른 진로를 선택하는 예외 사례도 있었다. 마지막으로 연구의 한계점과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을 논의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4-0013190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