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문애경 (명지중학교) 진명순 (부산학생교육원) 김여정 (여정예술심리상담센터) 천성문 (부경대학교)
저널정보
경성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인문학논총 인문학논총 제45집
발행연도
2017.10
수록면
199 - 231 (33page)
DOI
10.21582/TJH.2017.10.45.19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중학교 학생들의 강점인식이 학교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강점 활용과 진로 성숙도의 매개 효과를 살펴보는데 있다. 이 연구를 위해 469명의 중학교 학생들의 강점인식, 강점 활용, 진로 성숙도 및 학교 적응에 대해 수집하였고, Hayes (2013)의 PROCESS (버전 2.11) 매크로를 이용해 순차적 중다매개효과를 입증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강점인식은 강점 활용을 통해 학교 적응에 영향을 미쳤다. 둘째, 강점인식이 진로성숙도를 통해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쳤다. 셋째, 강점인식이 강점 활용과 진로성숙도를 순차적으로 거쳐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쳤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에서 도출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중학생의 강점인식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에서 강점활용과 진로성숙도가중다매개로 중요한 역할을 하였음을 알 수 있었다.

목차

Ⅰ. 서론
Ⅱ. 방법
Ⅲ. 결과
Ⅳ.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7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