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홍석 (성신여자대학교) 이하원 (총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도덕윤리과교육 도덕윤리과교육 제56호
발행연도
2017.8
수록면
25 - 56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인성이 삶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자기인식과 삶의 의미가 어떤 매개적 역할을 하는지 확인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 참여자는 서울시 소재 4년제 대학 A에 재학 중인 만 24세 이하의 대학생 719명이다. 설문 조사 표본은 구조방정식모형분석을 실시하여 자기인식과 삶의 의미가 대학생의 인성과 삶의 만족의 관계를 매개하는지 모형 적합성을 확인하고 Hayes(2012)가 개발한 SPSS Macro 프로그램인 PROCESS를 사용하여 부트스트래핑(Bootstrapping) 기법으로 자기인식과 삶의 의미의 순차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분석 결과, 청소년 인성 총합 및 인성의 하위 요인인 개인가치영역, 대인가치영역, 사회가치영역에서 각각 삶의 만족도와 관련성을 갖되 자기인식과 삶의 의미가 순차적 매개효과로 나타났고 본 경로가 통계적으로 모두 유의하였다. 본 연구는 인성과 삶의 만족감, 자기인식, 삶의 의미 등의 구조적 관계를 검증함으로서 성인이 되기 전 청소년들의 삶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인성함양 교육 및 프로그램에 투입되어야 할 구인들의 과학적 기초를 마련했다는 점에서 의의를 갖는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방법
Ⅲ. 결과
Ⅳ.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37-0012426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