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고영남 (서원대학교)
저널정보
안암교육학회 한국교육학연구 한국교육학연구 제23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61 - 182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청소년의 생애목표와 삶의 의미가 삶의 만족과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그리고 삶의 의미의 하위요인인 의미추구와 의미발견은 생애목표와 삶의 만족의 관계에서 어떠한 매개효과를 갖는지를 분석하고자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고등학생 282명을 대상으로 생애목표 척도, 삶의 의미 척도, 삶의 만족 척도를 실시하였고, 연구분석 방법으로는 매개효과 검증을 위해 PROCESS macro를 사용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생애목표로서 삶지향 목표는 물론 성취지향 목표도 삶의 만족과 정적 상관이 있고, 삶의 의미 차원에서 의미추구와 의미발견은 삶의 만족과 정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삶지향 목표는 삶의 만족에 직접적인 효과가 있으며, 의미추구와 의미발견의 매개변수를 통한 간접적인 효과도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성취지향 목표는 삶의 만족에 직접적인 효과가 없고, 의미추구와 의미발견의 매개변수를 통한 간접적인 효과는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생애목표로서 삶지향 목표와 성취지향 목표 모두 삶의 만족과의 관계에서 의미추구 또는 의미발견만을 거치는 단일매개효과는 없고, 의미추구와 의미발견을 순차적으로 거치는 이중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주요 시사점 및 후속연구를 위한 제안점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