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희선 (한국교육개발원)
저널정보
미래유아교육학회 미래유아교육학회지 미래유아교육학회지 제23권 제3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69 - 196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영유아교사의 성격강점과 생애목표가 삶의 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은 서울과 경기도 소재 어린이집 및 유치원 교사 197명이며, 설문조사를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각 변인간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Pearson 상관분석을 실시하였고, 성격강점과 생애목표가 주관적 만족감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해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삶의 만족도에 성장목표, 정의 순으로 정적인 상관을 보였으나, 초월성, 물질목표, 관계목표는 부적인 상관을 보였다. 성격강점과 생애목표와의 관계에서 삶 지향 목표는 인간애와 대체로 정적 상관을, 성취 지향 목표는 용기와 정적상관을 보였다. 둘째, 생애목표(성취 지향)설정에 용기, 정의, 지혜와 지식이 정적인 영향을 주는 반면 생애목표(삶 지향) 설정에는 절제, 인간애, 정의순으로 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삶의 만족도에는 연령, 정의, 인간애가 정적인 영향을 주었고, 초월성, 지혜, 지식이 부적인 영향을 주었다. 셋째, 영유아교사의 생애목표가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확인한 결과 관계목표와 물질목표는 부적인 영향을, 성장목표는 삶의 만족도에 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넷째, 영유아교사의 성격강점, 생애목표가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을 확인한 결과, 성격강점 중 정의가 가장 큰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초월성, 물질목표는 부적인영향을 미쳤다. 생애목표는 성격강점 중 지혜 및 지식과 삶의 만족도, 초월성과 삶의 만족도의 관계에서 부분매개하고, 인간애과 삶의 만족도의 관계에서는 완전 매개함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에 기초하여 영유아교사 삶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성격강점과 생애목표 설정을 활용한 교사 교육및 상담프로그램 개발에 시사점을 제공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9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