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희선 (한국교육개발원)
저널정보
한국교육심리학회 교육심리연구 교육심리연구 제30권 제3호
발행연도
2016.9
수록면
585 - 607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의 인성과 행복감의 관계에서 생애목표(내재적 목표, 외재적 목표)가 미치는 매개효과를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소재 초등학교 5학년 학생 305명을 연구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먼저, 초등학생의 인성, 생애목표, 행복감 변인간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Pearson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후 인성과 행복감의 관계에서 생애목표(내재적 목표, 외재적 목표)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Amos23을 활용하여 구조방정식모형(Structural Equation Modeling)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생의 행복감과 인성 및 내재적 목표가 정적인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행복감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내재적 목표였으며, 외재적 목표와 행복감은 상관이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둘째, 인성에서 내재적 목표, 행복감으로 가는 경로, 내재적 목표에서 행복감으로 가는 경로, 인성에서 외재적 목표로 가는 경로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그러나 외재적 목표에서 행복감으로 가는 경로는 유의하지 않았다. 셋째, 초등학생의 인성과 행복감의 관계에서 내재적 목표의 매개효과를 확인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향후 인성교육, 행복증진교육 및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위한 생애목표(내재적 목표, 외재적 목표)와 관련된 교육내용 및 교수방법 개발에 유용한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결과 및 해석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9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0-0014059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