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명섭 (전북대학교) 박민서 (KAIST) 이성혜 (KAIST)
저널정보
한국영재학회 영재교육연구 영재교육연구 제32권 제4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569 - 587 (19page)
DOI
10.9722/JGTE.2022.32.4.56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영재 학습자를 대상으로 생애목표 프로파일을 확인하고, 생애목표 프로파일에 따라 미래지향시간관, 그릿, 자기통제에 있어 차이가 나타나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사이버영재교육원에 재학 중인 학생 1,105명(초등 5·6학년 696명, 63%, 중학교 1·2·3학년 409명)이 연구에 참여하였다. 8가지 생애목표(물질적 부, 명예, 이미지, 성장, 사회기여, 관계, 건강, 영성)에 응답한 점수를 바탕으로 생애목표 프로파일을 확인한 결과, 6개의 프로파일을 가정한 모형을 최종 모형으로 선택하였다. 6개의 프로파일은 프로파일의 특성에 따라 모든 생애목표 점수가 높은 고목표형, 모든 생애목표 점수가 평균보다 다소 높은 중고목표형, 모든 생애목표 점수가 평균보다 다소 낮은 중저목표형, 모든 점수가 낮은 저목표형, 물질·명예·이미지 생애목표는 낮고 성장·기여 생애목표만 상대적으로 높은 성장-기여목표추구형, 물질•성장•건강 생애목표만 상대적으로 높고, 다른 목표는 낮은 물질-성장-건강목표추구형으로 명명하였다. 생애목표 프로파일에 따라 미래시간관, 그릿, 일상에서의 자기통제 실패에 있어 차이가 나타나는지를 분석한 결과, 일부 생애목표 프로파일 간 차이가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영재교육에 있어 생애목표에 대한 관심의 필요성, 프로파일 구분이 영재교육에 시사하는 바를 논의하였다.

목차

I. 서론
II. 이론적 배경
III. 연구 방법
IV. 연구 결과
V.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379-0014781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