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복지상담교육학회 복지상담교육연구 복지상담교육연구 제5권 제2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 - 26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고등학생의 생애목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고, 생애목표가 삶의 만족도, 비행, 공동체의식 및 다문화수용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있다. 연구를 위한 자료는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 중1패널의 5차년도 자료로서, 조사당시 고등학교 2학년에 재학 중인 2052명의 자료를 분석하였다. 통계방법으로는 기술 통계분석, 생애목표의 내용을 범주화하기위해 요인분석, 독립변인과 종속변인들 간의 인과관계 파악을 위해 회귀분석이 사용되었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고등학생의 생애목표는 관계목표, 사회기여목표, 자기성장목표, 성취목표로 구분되었으며, 관계목표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둘째, 생애목표지향정도 및 목표내용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는 성별, 또래관계, 교사관계, 체험활동, 부모의 방임, 가정경제수준, 모의 학력 등으로 나타났다. 셋째, 생애목표지향정도는 모든 종속변수에 영향을 미치며, 관계목표는 삶의 만족도와 다문화수용도에 정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사회기여목표는 비행에는 부적으로, 공동체의식 및 다문화수용에는 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며, 자기성장목표는 삶 만족도, 공동체의식, 다문화수용에 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며, 성취목표는 삶 만족도 및 다문화수용에 부적으로 영향을 미쳤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에 대해 기존 연구와 비교하여 논의하였으며, 연구의 함의 및 제언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