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염혜선 (경북대학교) 이은주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심리학회 교육심리연구 교육심리연구 제31권 제2호
발행연도
2017.6
수록면
327 - 350 (24page)
DOI
10.17286/KJEP.2017.31.2.06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사회적 수행접근목표의 재개념화에 따른 4요인의 사회적 성취목표척도를 개발하고 타당화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사회적 수행접근목표를 타인의 인정과 긍정적 평가에 중점을 두는 인정중심 수행접근목표와 인기와 능력의 과시에 중점을 두는 지위중심 수행접근목표로 구분함으로써 사회적 숙달목표, 인정중심 수행접근목표, 지위중심 수행접근목표, 수행회피목표로 이루어진 4요인 사회적 성취목표척도를 개발하였다. 먼저 중학생 453명을 대상으로 예비연구를 실시하여 문항을 정교하게 수정하였다. 그리고 본 연구에서 중학생 613명을 대상으로 탐색적 및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사회적 성취목표는 네 가지 하위요인으로 구성되며 구조 모형에 대한 만족할 만한 적합도 지수를 나타내었다. 마지막으로 본 척도와 기존 사회적 성취목표척도, 사회적 유능감, 공격성, 사회불안, 자아존중감 수준 및 안정성과의 상관분석을 실시하여 척도의 준거타당도를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사회적 성취목표에서 사회적 수행접근목표의 재개념화를 통해 하위요인을 재구성함으로써 수행접근목표의 효과를 명확히 규명할 수 있는 이론적 기초를 마련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요약
Ⅰ. 연구의 필요성
Ⅱ. 이론적 배경
Ⅲ. 4요인 사회적 성취목표척도 개발
Ⅳ. 연구 방법
Ⅴ. 연구 결과
Ⅵ.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0-0009636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