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심리학회 교육심리연구 교육심리연구 제30권 제1호
발행연도
2016.3
수록면
255 - 276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학업적 및 사회적 성취목표지향성에 따른 잠재프로파일을 구분하고 프로파일에 따른 학업성취, 또래관계, 학업적 및 사회적 유능감의 차이를 검증해보고자 하였다. 특히 다중목표관점에서 개인중심적 접근 방법을 통해 잠재프로파일별 학업적 및 사회적 적응을 살펴보는데 목적이 있었다. 8개 초등학교에 재학중인 5, 6학년 학생 647명(남 303명, 여 347명)을 대상으로 연구한 결과, 학업적 및 사회적 성취목표지향성에 따라 ``높은 성취목표형``, ``평균 성취목표형``, ``낮은 성취목표형``의 3가지 유형으로 구분되었다. 학업적 및 사회적 성취목표가 모두 높은, 높은 성취목표형은 평균 성취목표형과 낮은 성취목표형에 비해 학업성취, 학업적 및 사회적 유능감에서 유의미하게 높은 수준을 나타냈다. 낮은 성취목표형에 비해 학업적 및 사회적 수행접근과 수행회피목표가 유의미하게 높은 평균 성취목표형이 유의미하게 낮은 수준의 또래관계 질을 나타냈다. 본 연구는 학업적 및 사회적 숙달목표뿐만 아니라 수행접근과 수행회피목표도 높은 집단이 학업적, 사회적 적응이 가장 우수함을 보여준다. 그러나 학업적 및 사회적 숙달목표가 낮을 경우에는 수행접근과 수행회피목표 수준의 차이는 학업적, 사회적 적응의 차이로 이어지지 않았으며, 또래관계 질의 경우 학업적 및 사회적 수행접근과 수행회피목표가 낮을수록 오히려 긍정적 효과가 있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이론적 함의와 후속연구에 대한 제언이 논의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0-001163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