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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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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30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 - 16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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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시기의 성취목표, 학습전략, 행동전략의 조합에 따른 유형이 중학교 시기 학업성취를 어떻게 예측하는지를 탐색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성취목표인 숙달접근 목표와 수행접근 목 표, 학습전략과 행동전략의 수준에 따라 연구대상 내에 존재하지만 관찰되지 않은 잠재집단이 몇 개로 나타나는지 확인하고 이들의 특성을 알아본 뒤, 각 집단별로 지표들이 학업성취를 어떻게 예측하는지 를 알아보았다. 연구과정에서는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 수집된 국가수준학업성취도평가(NAEA) 결과 중 2011-2014 연계(초등학교 6학년-중학교 3학년) 자료에서 국어, 수학, 영어 성취점수와 정의적 특 성에 대한 설문조사의 응답결과를 추출하여 잠재집단 회귀모형을 통해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드러난 잠재집단은 총 5개로, 각각 최저동기, 저동기, 평균, 고전략, 고목표 집단으로 명명되었으며, 지표들 간에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구체적으로 모든 지표들이 전체 학생의 평균 수준인 평균 집단과, 이보다 낮은 최저동기와 저동기 집단이 나타났고, 학습전략과 행동전략의 수준이 평균 집단보다 높은 고전략 집단과, 숙달접근 목표와 수행접근 목표가 평균보다 높은 고목표 집단이 나타났다. 이어서 실시한 잠 재집단 회귀분석 결과에 의하면 집단별로 지표들의 예측력이 상이함을 알 수 있었다. 즉 평균 집단에 서는 학습전략을 제외한 모든 지표들이 학업성취를 정적으로 유의하게 예측하였지만, 최저동기나 저동 기 집단에서는 수행접근 목표와 학습전략이, 고목표 집단에서는 행동전략만이 학업성취를 정적으로 유 의하게 예측하였다. 따라서 학업의 성장을 위한 교육적 개입이 필요할 때 이러한 학습동기 유형의 특 성을 살려 개별 학생에게 맞는 적절한 처치가 어떤 것인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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