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준식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저널정보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교육과정평가연구 교육과정평가연구 제24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53 - 171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국가수준 학업성취도평가는 교육과정의 성취기준에 근거하여 개발된 절대평가로서 국어, 영어, 사회, 과학 과목에 대한 학생들의 학업성취 정도와 그 추이를 점검하기 위하여 중학교 3학년과고등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매년 시행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2009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 적용시기의 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의 영어에 대한 학업성취 추이와 숙달 성취기준과 같은 학업성취특성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2007 개정 교육과정이 마지막으로 적용된 2012년학업성취도평가 결과와 2009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 적용 시기인 2013년부터 2018년까지의학업성취도평가 결과 그리고 2015 개정 교육과정이 처음 적용된 2019년 시행 학업성취도평가결과를 분석 자료로 사용하였다. 학업성취 특성의 하나인 학업성취 추이는 지역과 성별에 따른변화와 함께 분석하였다. 그리고 또 다른 학업성취 특성으로서 영어I 과목의 교육과정 성취기준 중이 시기의 학생들이 숙달한 성취기준을 성취수준별 대표문항 기준을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이 시기 학생들의 영어 성취 점수가 낮아지는 경향과 지역과 성에 따른 성취 점수의 격차를확인할 수 있었다. 그리고 보통학력 수준 학생들은 여러 성취기준 중 절반 이상을 숙달하지 못했고기초학력 수준 학생들은 숙달한 성취기준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새로운 교육정책을 수립하거나 차기 교육과정을 개발하는 데 있어 성취수준별 학업성취 특성을 고려할 필요가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