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보금 (나사렛대학교) 홍원표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과학연구소 교육과학연구 교육과학연구 제53집 제2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121 - 145 (25page)
DOI
10.15854/jes.2022.06.53.2.12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우리나라 중학교는 일종의 과도기에 놓여 있다. 학교스포츠클럽활동과 자유학기제 등 학생들의 학업부담을 완화하려는 움직임이 확대되고 있는 반면, 다른 쪽에서는 학생들의 학력 저하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중학생들의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체계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2018년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에 참여한 중학교 3학년 12,214명의 평가 결과를 분석 자료로 활용하였으며,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학생 및 학교 수준의 요인을 함께 확인하기 위해 다층모형분석(multilevel model analysis)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2018학년도 중학교 3학년 국어, 영어, 수학 성취점수에 교사만족도, 학업능력, 교과흥미가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반면 진로성숙도, 학교생활적응, 학교만족도는 부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학교 수준의 변인 중 중학교 소재지 및 경제적 환경이 영어와 수학 성취점수에 영향을 미쳤으며, 교장이 가지는 학부모에 대한 인식 역시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파악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향후 중학교 교육의 방향 전환에서 고려되어야 할 점을 제시하는 한편, 중학교 교육의 성과를 체계적으로 파악하기 위한 후속 연구를 제안하고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370-0014994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