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호준 (청주교육대학교) 송경오 (조선대학교) 김나영 (한국교육개발원)
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교육행정학연구 敎育行政學硏究 第39卷 第2號
발행연도
2021.6
수록면
123 - 152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학생의 학교 참여를 개념화하고 학생의 학교 참여의 실태를 파악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이 연구는 학생의 학교 참여의 개념을 ‘학생의 학교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사안에 대해 의견을 개진하고, 의사결정에 참여하고, 자치조직을 운영하는 활동’으로 정의하였다. 이와 같은 학생의 학교 참여 개념에 기반하여 이 연구는 전국 고등학교에서 학생 자치 업무를 담당하는 교사들을 모집단으로 하는 학생의 학교 참여 실태를 분석하였다. 모집단의 대표성을 확보하기 위해서 비비례유층표집으로 학교를 표집하고 표집된 학교에서 근무하는 업무 담당 교사를 임의로 표집하여 총 280명의 교사를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최종적으로 조사에 참여한 216명의 응답결과에 학교 추출 확률, 학교 무응답 등을 고려한 학교 가중치를 적용하여 분석결과를 도출하였다. 분석결과, 우리나라 고등학교에서 학생의 학교 참여 활동은 ‘학생자치’ 영역의 ‘전교학생회 또는 학생대의원회 구성 및 운영’이나 ‘학급회의 구성 및 운영’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학생의 학교 참여 형태를 살펴본 결과, 우리나라 고등학교에서 ‘학교운영 참여’는 건의형, ‘학습활동 참여’는 통보형, ‘학생 자치 활동 참여’는 협의형이 주된 참여의 형태였다. 이 과정에서 학생은 주로 ‘심의’나 ‘의결’보다는 ‘건의’ 권한을 가졌으며, 학교는 주로 학생자치활동 예산 및 기자재 등 물질적 지원을 중심으로 학생의 학교 참여 활동을 지원해 왔던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연구결과를 토대로 이 연구는 우리나라 고등학교에서 학생의 학교 참여와 관련해서 드러나는 주요 쟁점들을 도출하고 관련한 정책적 시사점을 제안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학생의 학교 참여 개념 및 특징
Ⅲ. 학생의 학교 참여 실태 분석을 위한 연구 방법
Ⅳ. 우리나라 고등학생의 학교 참여 실태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