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경애 (중부대학교) 최연화 (중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미래원격교육연구원 평생학습사회 평생학습사회 제19권 제2호
발행연도
2023.5
수록면
62 - 89 (28page)
DOI
10.26857/JLLS.2023.5.19.2.62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교양교육 개선을 위한 요구분석 프로젝트에 참여한 학생 연구자를 대상으로, 교양교육에 대한 학생참여연구의 교육적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시도되었다. 이를 위해 충남 지역 J대학교의 ‘교양교육 개선 요구분석 프로젝트’에 참여한 학생 연구자 12명을 대상으로 FGI를 실시하고, 그들이 생각하는 요구분석 프로젝트 참여의 교육적 효과와 향후 학생참여 연구를 위한 연구방법 및 연구주제에 관한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안하도록 요청하였다. 그 결과, 학생참여연구는 크게 세 가지 측면, 1) 교양교육 체계 및 과목에 관한 정보습득, 2) 교육과정, 대학 행정 및 소통에 대한 태도의 변화, 3) 연구수행에 따른 여러 가지 역량(인터뷰 및 의견조율, 문제해결 및 글쓰기, 문서편집 등) 향상의 측면에서 교육적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학생참여연구의 개선 및 활용방안과 관련해서는 연구방법과 연구주제 측면에서 8개 이상의 다양한 아이디어가 제시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학생참여연구의 교육적 효과와 대학 내 요구분석 연구에 대한 학생참여연구의 필요성과 가치를 논의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II.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결과 및 해석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