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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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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쌍철 (한국교육개발원) 허은정 (서원대학교) 이호준 (한국교육개발원)
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교육행정학연구 敎育行政學硏究 第38卷 第1號
발행연도
2020.4
수록면
53 - 78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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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학생의 시민의식(인지, 선거참여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실증적으로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학교 민주시민교육 활성화에 필요한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하는 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ICCS 2016 데이터를 활용하였으며, 학생 가중치와 학교 가중치를 적용한 확률절편모형(random intercept)을 통해 학생의 시민의식에 영향을 미치는 학생 특성, 학교 특성, 국가 특성 등을 규명하였다.
주요 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 개인의 배경 특성은 시민의식 발달에 있어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었다. 예컨대,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가 높을수록 학생의 시민의식과 선거참여 의사가 높았으며, 다문화가정 학생의 경우 시민의식 수준이 상대적으로 낮았다. 둘째, 학생 시민의식에 영향을 주는 학교 특성으로는 학생의 학교 참여 강화를 교육목표로 설정한 학교는 그렇지 않은 학교에 비교해 학생의 시민의식(인지) 수준이 높았다. 특히, 학생의 학교 참여를 교육목표로 설정하고 통합적으로 민주시민교육과 관련한 교육 활동을 운영하는 학교에서 학생의 시민의식 수준이 비교적 높았다. 셋째, 국가적 특성으로 국가의 민주주의 수준이 높을수록, 부패지수가 낮을수록 학생의 시민의식은 높아지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는 학생의 학교라는 삶의 공간 속에서 시민으로서의 규범과 역량을 체득할 수 있도록 학생 참여 중심의 학교 교육이 이루어질 필요가 있으며, 단일 교과 또는 단일한 프로그램이 아닌, 학교 교육과정 전반에 걸친 통합적인 교육과정 접근 방식으로 민주시민교육이 추진될 필요가 있음을 정책적 시사점으로 제안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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