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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조영서 (전주팔복초등학교) 유승민 (무주중앙초등학교) 심경은 (전주금암초등학교)
저널정보
교육종합연구소 교육종합연구 교육종합연구 제19권 제3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69 - 93 (25page)
DOI
https://doi.org/10.31352/JER.19.3.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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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시·도교육청별 학교 민주시민교육 계획을 바탕으로 학교 민주시민교육 정책의 종합적인 특성을 규명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 민주시민교육 정책의 주요 비전은 시민성에 대한 이해와 실천, 민주시민 양성, 공공성·공동체 실현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교 민주시민교육은 시·도교육청별로 구체적인 목표가 설정되어 있으며, 주요 정책 목표는 민주시민 육성과 민주시민교육 실현으로 나타났다. 셋째, 학교 민주시민교육의 개념은 시·도교육청 별로 교육의 범위와 대상에 차이가 나타남에 따라 개념의 일치성이 결여된 모습을 보였다. 넷째, 학교 민주시민교육 정책은 교육과정 연계, 민주적 학교문화 조성, 학생 자치 확대, 사회문제 참여를 중심으로 구성된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각 시·도교육청에서는 학교 민주시민교육 활성화를 위한 법령의 제·개정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민주시민학교 등 새로운 학교상을 구현하기 위한 제도적 지원을 확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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