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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의선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저널정보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제29권 제3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39 - 52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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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글로벌 시민 사회가 대두됨에 따라 21세기 학생들에게 요구되는 민주시민성의 함양을 위해, 지리교육과정이 어떠한 기여를 하고 있는지 그 실태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글로벌 시대에 추가적으로 요구되는 역량을 포함한 민주시민성 6대 지표와 세부 역량을 준거로 초?중학교 지리교육과정을 분석한 결과, 지리 학습 내용은 민주시민성 함양을 위해 ‘문화다양성과 공존’ 및 ‘지속가능성과 상생’ 지표 영역에서 상대적으로 더 크게 기여할 수 있음이 확인되었다. 그러나 6대 지표별로 관련성취기준의 분포 편차가 큰 것으로 드러나 균형 있는 민주시민성 함양을 위한 교육과정 개선이 요구됨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논의를 토대로 본 연구에서는 글로벌 시민 사회에서의 민주시민교육 활성화를 위한 지리교육과정 개선 방안을 다음과 같이 제안하였다. 첫째, 지리교육과정이 민주시민성 함양을 위해 실질적으로 개선되기 위해서는 교육과정 총론에 민주시민성 지표 및 역량이 명시적으로 반영되어야 한다. 둘째, 지리교육과정의 내용 특성을 토대로 그 위상과 역할에 맞는 민주시민성 역량을 성취기준과접목하여 기존의 지리 학습 목표와 더불어 민주시민성 역량 함양 목표를 병행할 수 있도록 보완하는 방안이 필요하다. 셋째, 민주시민성 역량 함양 관련 성취기준에 대한 점검과 확인을 토대로 지속적인 개선이 이루어져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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