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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선희 (서울특별시교육연구정보원) 장수연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경북대학교 사범대학부속중등교육연구소 중등교육연구 중등교육연구 제72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293 - 317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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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일반고등학교 수학 교과의 학업성취 유형을 구분하고 이에 영향을 미치는 학교 요인을 탐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의 에듀데이터서비스시스템(EDSS)에서 제공하는 일반고등학교(N=130)의 국가수준 학업성취도평가 데이터와 학교정보공시 데이터 등을 분석 자료로 활용하였다. 일반고등학교의 수학 교과 학업성취 유형을 구분하는 데에는 잠재프로파일분석(Latent Profile Analysis, LPA)을 활용하였고, 잠재프로파일의 분류에 영향을 미치는 학교 요인을 탐색하기 위해 다항 로지스틱 회귀분석(Multinomial Logistic Regression)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일반고등학교 수학 교과의 학업성취 유형은 ‘학업성취수준 저집단’, ‘학업성취수준 양호집단’, ‘학업성취수준 우수집단’, ‘학업성취수준 최저집단’ 등 네 가지로 구분되었고, 학업성취의 유형 분류에 영향을 미치는 학교 요인은 ‘국‧공립학교’, ‘남학교’, ‘1급 정교사 비율’로 나타났다. 주요 연구 결과에 기초하여 교육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하고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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