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윤경 (인하대학교)
저널정보
고려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교육문제연구 교육문제연구 제28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45 - 75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성취목표이론에서 수행접근목표의 본질을 둘러싼 논란은 여전히 진행 중이다. 최근 수행접근목표가 학습동기에 대해 적응 및 비적응의 이질적 연구결과를 보이는 주원인으로 수행접근목표의 이론 및 조작적 정의의 불일치가 지목되고 있다. 대부분의 성취목표 연구에서 자신의 능력을 남들에게 증명하려는데 주목적이 있는 능력증명 수행목표와 남들보다 잘하는 것에 초점을 둔 규준지향 수행목표가 서로 구분되지 않고 혼용되었기 때문에 수행접근목표에서 불일치한 결과가 야기되었다는 것이다. 이 연구에서는 능력증명 수행목표와 규준지향 수행목표가 성취목표의 서로 다른 이론적 정의를 차용하고 있다고 보고, 성취목표의 발전방향을 바탕으로 각각의 개념 및 조작적 정의가 어떻게 다르게 구성되어왔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능력증명 및 규준지향 수행목표의 학습자가 경험하는 심리적 기제의 차이를 자기가치와 연계하여 고찰한 후 인지, 정서, 행동, 그리고 학업성취 측면에서 다르게 나타날 수 있는 특징적인 동기양상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능력증명과 규준지향의 의미를 구분함으로써 궁극적으로 수행목표의 본질을 대변하는 구인은 과연 무엇인지에 대해 논의하고 이를 통해 학습자에게 어떠한 성취목표를 고취시켜야 하는가에 대한 실질적인 함의를 찾고자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9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