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지원 (가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미래원격교육연구원 평생학습사회 평생학습사회 제14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1
수록면
231 - 255 (25page)
DOI
10.26857/JLLS.2018.11.14.4.23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국내 대학의 학습공동체 활동에서 팀의 성취목표지향성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간의 관계를 검증하고자 수행되었다. 기대-가치 이론에 따라 팀 효능감과 팀에서 인식하는 과제가치를 예측요인으로 선정하였고, 팀 수행에 심리적인 환경을 제공하는 심리적 안전 변인을 조절변인으로 선정하였다. 팀 효능감 및 과제가치가 팀 성취목표지향성(팀 숙달목표, 팀 수행접근목표, 팀 수행회피목표)에 미치는 영향력을 심리적 안전이 조절하는지를 분석하였다. A대학 학습공동체 활동에 참여한 104개 팀으로부터 수집된 자료를 대상으로 경로분석을 실시한 결과, 팀 숙달목표 향상에는 과제가치가 중요한 선행요인으로 나타났다. 팀 수행접근목표는 팀 효능감이 높을수록 증가하는데, 이때 심리적 안전이 높을수록 팀 수행접근목표가 상승되는 조절효과를 보였다. 반면 과제가치와 팀 수행접근목표 간의 관계는 심리적 안전이 높을수록 팀 수행접근목표가 낮아지는 조절효과를 나타내었다. 팀 수행회피목표는 과제가치가 높을수록 낮아지는 관계를 보였고 이 관계에서 심리적 안전이 높아질수록 팀 수행회피목표가 현격히 감소되는 조절효과를 보였다. 연구 결과를 통해 학습공동체 활동에 참여하는 팀의 성취목표에 접근하는 동기과정과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037-0001873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