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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Mahl Geum C. Choi (연세대학교) Hyun Chin (연세대학교) Eunmi Chang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연세대학교 경영연구소 연세경영연구 연세경영연구 제53권 제1호(통권 제102호)
발행연도
2016.6
수록면
147 - 173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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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의 성향(orientation)은 행동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변수로 다루어져 왔으며, 이것은 학습(learning) 영역에서도 의미 있게 연구되었다. 즉, 개인의 학습지향성이 높을수록 학습행동도 증가한다는 논의가 이루어져왔다. 개인의 학습지향성과 학습행동의 관계는 비교적 명확한 주장이지만 기존의 연구들은 주로 학점과 같은 개인 목표를 가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여 실험방식으로 실증하였다. 그러나 개인 목표가 아니라 회사 전체의 목표 달성이 중요한 기업을 대상으로 한 개인의 학습성향과 행동에 대한 연구는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국내 대기업의 엔지니어들을 대상으로 실제 작업장에서 발생하는 개인의 학습활동을 실증하되, 기업 내 팀의 영향을 받는 상황 변수를 포함하여 다수준 분석을 실시하였다. 총 26개 팀의 569명의 엔지니어를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학습성향과 학습행동은 개인수준에서, 상사의 지원과 심리적 안정감은 팀 수준에서 위계적 선형 모델을 수립하고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개인의 학습지향성이 증가할수록 학습행동이 증가하였다. 또한 학습지향성과 학습행동간의 정적 관계를 팀 내부의 심리적 안정감이 더욱 강화시켜 주고 있음을 실증하였다. 반면, 상사의 지원은 학습지향성과 학습행동간 관계를 조절하지 않았다. 이 결과에 대한 해석과 시사점을 다루었다.

목차

ABSTRACT
요약
Ⅰ. INTRODUCTION
Ⅱ. LITERATURE REVIEW AND HYPOTHESES DEVELOPMENT
Ⅲ. RESEARCH METHODS
Ⅳ. RESULTS
Ⅴ. DISCUSSION
Ⅵ. LIMITATIONS AND SUGGESTIONS FOR FURTHER RESEARCH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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