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지선 (한국보건복지인재원)
저널정보
한국사회복지행정학회 한국사회복지행정학 한국사회복지행정학 제24권 제2호 (통권 제75호)
발행연도
2022.5
수록면
31 - 60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사회복지전담 공무원이 인식하는 학습지향성, 상사지원, 변화개방성이 학습전이에 영향을 미치는지, 이들 변수 간 관계에서 무형식학습이 매개효과를 가지는지 검증하는 것이다. 전국 사회복지전담 공무원 427명을 대상으로 수집한 자료를 PLS기반 구조방정식모델(Partial Least Square Structural Equation Modeling)로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학습전이의 선행변수로서 학습지향성, 상사지원, 변화개방성, 무형식학습의 영향력이 검증되었다. 또한 학습지향성, 상사지원, 변화개방성 수준이 높을수록 무형식학습 수준도 높아졌다. 무형식학습은 학습지향성과 학습전이 사이에서, 상사지원과 학습전이 사이에서 매개효과를 보여줬지만, 변화개방성과 학습전이 사이에서는 매개효과가 확인되지 않았다. 분석결과를 토대로 무형식학습의 촉진과 학습환경조성 등 사회복지전담 공무원의 학습전이 제고전략을 제안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문헌고찰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