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지선 (한국보건복지인재원) 박광옥 (한국보건복지인재원)
저널정보
한국사회복지교육협의회 한국사회복지교육 한국사회복지교육 제61권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55 - 83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현장사회복지사의 학습공동체 참여경험을 파악하는 것이다. 학습공동체에 참여하고 있는 사회복지사 25명을 대상으로 포커스그룹 인터뷰를 실시하였고, 근거이론방법론을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54개의 개념, 16개의 하위범주, 6개의 상위범주가 도출되었으며,‘현장이 원하고 주도하는 학습’라는 중심현상을 확인하였다. 맥락적 조건은‘새로운 교육에 대한 현장의 갈증’, 인과적 조건은‘공적 지원, 학습공동체의 출발’, 중재적 조건은 ‘조직의 지지와 다각적인 지원’인 것으로 나타났다.‘작용/상호작용전략’은‘학습에만 머물지 않는 시도’, 결과는‘든든하고 단단해지는 실천’으로 분석되었다. 연구결과를 토대로 사회복지현장의 학습공동체 활동의 의의와 활성화 방안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