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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정금 (순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미래원격교육연구원 평생학습사회 평생학습사회 제13권 제1호
발행연도
2017.2
수록면
105 - 130 (26page)
DOI
10.26857/JLLS.2017.02.13.1.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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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대기업의 제조업 직장인을 대상으로 일터학습의 유형 중에서 무형식학습과 혁신성, 상사지원, 동료지원 간의 상호 관련성을 실증 분석하여, 무형식학습이 혁신성에 미치는 영향과 그 과정에서 상사지원과 동료지원의 조절효과를 검증한다. 이를 위해 무형식학습을 독립변수로, 혁신성을 종속변수로, 상사지원과 동료지원을 조절변수로 구성하여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연구는 대기업의 제조업에 근무하는 일반 직장인 500명을 대상으로 집락표집 방법을 이용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451부를 회수하여 연구 분석에 사용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무형식학습은 혁신성에 유의한 영향을 줄 것이다’는 무형식학습과 혁신성은 긍정적인 영향관계가 성립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상사지원은 무형식학습이 혁신성에 미치는 영향을 조절할 것이다’는 상사의 관심과 노력은 구성원의 무형식학습을 통한 혁신성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동료지원은 무형식학습이 혁신성에 미치는 영향을 조절할 것이다’는 동료지원은 구성원의 무형식학습을 통한 혁신성 향상을 조절하지 않는다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를 통해 상사의 관심과 노력이 구성원의 무형식학습을 통한 혁신성 향상에 긍정적으로 기여하는 점과, 동료의 지원이 혁신성 향상에 영향을 주지 않는 점을 알게 되었다. 본 연구는 조직차원에서 효과적인 일터학습 관리를 위해 유의한 시사점을 제공할 것이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모형 및 가설의 설정
Ⅳ. 연구방법
Ⅴ. 실증분석
Ⅵ.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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