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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진성미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평생교육학회 평생교육학연구 평생교육학연구 제21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55 - 57 (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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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은 생존을 위한 학습의 장이며 일을 통해 개인의 학습은 사회적인 차원으로 확대되고 발전하기도 한다. 또한 일터는 학습자가 일 주체로서 성장하는 중요한 활동의 장이며, 개인들의 학습이 사회적으로 형성되고 서로 교류하는 장이기도 하다. 따라서 일과 학습에 대한 연구는 개인 생애의 학습과 사회적 삶으로서의 학습이 교차하는 지점이며, 평생학습의 중요한 탐구 주제이기도 하다. 이 글은 일터학습과 관련한 논의들의 흐름을 살피고 그 평생교육적 의미를 확인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이 글에서는 먼저 일과 학습에 관련된 고민들이 어떻게 제기되는지를 일터학습 이론의 흐름을 통해 살펴보았다. 지금까지 일터학습의 논의는 업무 수행을 위한 개인의 학습에 착목한 심리학적 학습이론에 근거한 논의를 필두로 하여, 전문성의 개발 및 인지적 접근, 무형식학습 등 개인 학습을 중심으로 한 논의와 상황학습이나 학습공동체, 활동이론과 같이 학습의 사회적 맥락과 개인과 일터의 학습 환경 및 사회문화적 조건의 관계와 상호작용에 착목한 사회문화적 관심으로 구별되어왔다. 한편 이러한 학습에 대한 다른 관점들은 일과 학습의 관계에 대한 시사점 또한 달리 하는데, 이 글은 일과 학습의 관계가 어떻게 다양하게 상정되는지를 살펴보고, 그 관점에서 어떠한 연구들이 유의미한 시사를 제공할 수 있는지 논하였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평생학습 연구에서 향후 일과 학습간의 관계에 대한 문제의식이 어떻게 확장되고 연구되어야 할지에 대한 제안점들로서, 첫째, ‘일터’의 사회적 의미와 학습공간으로서의 ‘일터’의 성격에 대한 고민이 필요함과 제안하고, 둘째, 일터학습 논의와 담론에서 포함/배제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 그리고 일과 개인 생애사의 연결에 있어 다양한 관계를 포착함으로써 일을 통한 개인과 집단의 학습 과정을 이해할 필요가 있음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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