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직업교육학회 직업교육연구 직업교육연구 제28권 제3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181 - 207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논문은 의사와 간호사 등 전문가 집단이 모여 있는 병원에서의 무형식학습에 주목하여, A병원 간호사들의 무형식학습이 어떠한 양상을 보이며, 어떻게 유형화할 수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A병원에서 직무순환을 경험한 간호사를 대상으로 실시한 사례연구이다. 자료 수집은 면대면 인터뷰를 중심으로 이루어졌으며, 유형을 도출하기 위해 설문조사 방법을, 그리고 A병원의 상황을 이해하기 위해 관련 문서를 보조적으로 활용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A병원 간호사들의 직무순환 상황은 무형식학습이 증진될 수 있는 것으로 규명되었고, 직무순환 목적에 따라 4개의 집단으로 분류되었다. 둘째, 무형식학습 과정에서 학습 주제로는 간호 스킬·이해관계자와의 관계형성·내적 갈등 해결 등 총 18개의 일과 조직 그리고 개인에 대한 학습 항목이 정리되었다. 학습활동으로는 팀 동료와의 상호작용·시행착오 등 총 14개 항목이 도출되었다. 셋째, 직무순환 목적별로 분류된 4개 집단은 무형식학습의 양상에 따라 개인주의적 경력개발형, 개인주의적 현실안주형, 조직 상호작용적 경력개발형, 조직 상호작용적 현실안주형으로 유형화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