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형우 (SK Telecom) 송해덕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한국인적자원개발전략연구소 역량개발학습연구 역량개발학습연구 제10권 제2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51 - 71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성취목표지향성은 학습자의 학습동기를 유발하는 동기변인으로 학업목표성취와 학습전이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변인이다. 선행연구들은 성취목표지향성이 학습전이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매개변수가 존재한다고 보고한다. 그렇지만 매개변수로 창의적 자기효능감과 성취목표지향성, 그리고 학습전이간의 관계를 살펴본 연구는 거의 없는 실정이다. 그러므로 본 연구의 목적은 성취목표지향성, 창의적 자기효능감, 학습전이간의 관계를 검토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1,000명이상 규모의 대기업에 종사하는 IT 영업사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최종적으로 229명이 자료분석에 사용되었다. 3단계 매개회귀분석 결과, 첫째 성취목표지향성의 하위변인으로 학습지향과 수행지향은 학습전이에 유의한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창의적 자기효능감은 학습전이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성취목표지향성의 하위변인으로 학습접근과 수행접근은 창의적 자기효능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성취목표지향성과 학습전이 관계에서 창의적 자기효능감은 매개효과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