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아평 (싱타이대학교) 최지은 (전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재교육학회 영재와 영재교육 영재와 영재교육 제21권 제1호
발행연도
2022.3
수록면
31 - 50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 목적은 중국 대학생의 창의성 마인드셋, 목표지향성, 창의적 자기효능감, 영역 창의성 간의 구조적인 관계를 규명하고, 목표지향성과 창의적 자기효능감의 이중매개효과를 알아보는 데 있다. 중국 대학생 805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영역 창의성은 학문, 과학, 예술 영역을 대상으로 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창의성장 마인드셋은 숙달목표지향성, 수행목표지향성, 창의적 자기효능감, 그리고 학문적, 과학적, 예술적 창의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숙달목표지향성을 매개로 학문, 예술적 창의성에 간접적 영향을, 창의적 자기효능감을 매개로 학문적, 과학적, 예술적 창의성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창의고정 마인드셋은 학문, 과학적 창의성에만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창의고정 마인드셋은 숙달목표지향성을 매개로 학문적, 과학적, 예술적 창의성에 부적 영향을 미쳤고, 수행목표지향성을 매개로 과학적 창의성에 부적 영향, 예술적 창의성에는 정적으로 간접 효과가 나타났다. 셋째, 창의성 마인드셋과 영역 창의성 간의 관계에서 목표지향성과 창의적 자기효능감의 이중 매개효과는 숙달목표지향성과 자기효능감의 경로에서만 유의하였고, 수행목표지향성과 자기효능감의 경로는 유의하지 않았다. 본 연구를 통해 창의성의 변화신념을 갖는 것이 영역 창의성을 향상시키는 데 유익함을 확인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에 대한 의의와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을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