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선성 (강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예술교육학회 예술교육연구 예술교육연구 제22권 제1호
발행연도
2024.3
수록면
89 - 109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중국의 청소년을 대상으로 창의적 자기효능감이 악기연주 관련 학습경험과 창의적 마인드셋과의 관계를 매개하는가를 검증하고, 악기 학습경험이 창의적 마인드셋에 미치는 창의적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가 성별과 학년 수준에 따라 달라지는가를 분석하는데 있다. 연구대상은 남녀 중․고등학생 697명(남학생 311명, 여학생 386명)의 이며, 자료는 기술통계, 확인적 요인분석, 상관분석 및 PROCESS macro (version 4.0)를 이용하는 조절회귀분석을 통해 처리되었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악기 학습경험은 창의적 자기효능감을 통해 창의적 성장 마인드셋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2) 악기 학습경험과 창의적 성장마인드셋과의 관계를 매개하는 창의적 자기효능감의 효과는 학교급에 따라 달라진다. (3) 악기 학습경험과 창의적 성장 마인드셋과의 관계를 매개하는 창의적 자기효능감의 효과는 성별에 따라 달라진다. 이 결과는 중국중학생들의 음악에 대한 창의적 성장 마인드셋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풍부하고 다양한 악기연주와 관련된 학습경험의 기회를 제공하고 학습과정에서 직면하는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증진시킬 수있는 교수-학습전략을 개발하는 것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