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수영 (계명대학교) 한천우 (계명대학교)
저널정보
고려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교육문제연구 교육문제연구 제36권 제1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185 - 210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중학생의 성장 마인드셋이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자기조절학습을 매개하여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를 위해 D 광역시의 S 중학교에 재학 중인 373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이 중에서 최종 348명이 최종 분석에 사용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6.0과 AMOS 26.0 프로그램으로 기술통계분석 및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을 통해 연구 가설 모형이 적합한지 검증하였다. 해당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참가한 중학생의 성장 마인드셋은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자기조절학습, 학교적응을 정적으로 직접 예측하였다. 둘째, 중학생의 성장 마인드셋은 학업적 자기효능감을 매개하여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치지는 못했지만, 자기조절학습을 매개하여 학교적응에 간접적인 영향이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중학생의 학교적응 향상에는 개인의 성장과 변화에 대한 믿음을 토대로 자기조절학습능력을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개입이 중요하며, 교육 현장에 중학생의 성장 마인드셋과 자기조절학습을 증진시킬 수 있는 제도적인 지원 및 프로그램 도입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