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예지 (경북대학교) 이은주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 한국교육문제연구 한국교육문제연구 제40권 제4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157 - 181 (25page)
DOI
10.22327/kei.2022.40.4.157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효과적인 마인드셋 변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시하여 그 효과성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마인드셋 변화 프로그램은 1회 40분씩 총 6차시로 구성되었으며, 차시별로 교육용 영상자료와 워크북을 제공하여 체계적인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였다. 개발한 프로그램의 효과성 검증을 위하여 초등학교 4, 5, 6학년 별 각각 2학급씩 총 6학급에 재학 중인 125명을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였으며, 학년당 1개 학급을 각각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배치하였다. 프로그램 실시 전•후의 마인드셋(성장 마인드셋과 고정 마인드셋), 성취목표지향성(숙달접근목표와 수행회피목표), 수업참여를 비교한 결과 마인드셋 변화 프로그램을 통하여 실험집단의 성장 마인드셋과 숙달접근목표는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증가하였고, 고정 마인드셋은 감소하였다. 본 프로그램에 참여함으로써 향상된 성장 마인드셋은 숙달접근목표의 증진을 매개로 수업참여 증가에 긍정적인 효과를 나타냈다. 또한, 본 프로그램에 참여함으로써 낮아진 고정 마인드셋은 수업참여 증가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의의, 제한점,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을 논의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마인드셋 변화 프로그램 개발과 적용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