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덕현 (한남대학교)
저널정보
다빈치미래교양연구소 교양학연구 교양학연구 제21집
발행연도
2022.10
수록면
253 - 290 (38page)
DOI
10.24173/jge.2022.10.21.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의 목적은 대학생의 성장마인드셋이 자기주도학습능력 간의 관계에서 글쓰기 스키마와 그릿의 매개효과를 검증하는 데 있다. 이러한 목적을 좀 더 구체적으로 한다면 다음과 같다. 첫째, 성장마인드셋, 글쓰기 스키마, 그릿, 자기주도학습 간의 구조적 관계를 분석하는 것이다. 둘째, 성장마인드셋과 자기주도 학습능력 간의 관계에서 글쓰기 스키마와 그릿의 매개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H대학교에서 글쓰기 과목을 수강한 학습자를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고, 그중 결측치를 제외한 186명의 설문결과를 분석하였다. 분석은 기술통계 분석, Pearson 상관관계 분석, 측정모형 분석, 구조모형 검증, 경로분석, 매개효과 분석 등을 순차적으로 하였으며, 분석은 SPSS 23.0와 AMOS 23.0을 활용하여 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성장마인드셋과 글쓰기 스키마, 성장 마인드셋과 그릿, 글쓰기 스키마와 자기주도학습능력, 그릿과 자기주도학습능력 간에는 정적인 상관관계가 있었다. 둘째, 성장마인드셋과 자기주도 학습능력 간의 관계에서 글쓰기 스키마와 그릿의 완전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대학생의 글쓰기 자기주도학습능력 제고를 위해서는 성장마인드셋 뿐만 아니라, 글쓰기 스키마와 그릿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이를 고양하기 위한 대학교 차원의 지원과 노력이 필요함을 보여준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005-0001418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