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대훈 (안동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아시아교육연구 아시아교육연구 제19권 제3호(통권 제67호)
발행연도
2018.9
수록면
725 - 744 (20page)
DOI
10.15753/aje.2018.09.19.3.72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지연은 바람직하지 않은 결과가 초래될 것을 알면서도 중요한 과제를 의도적으로 미루는 경향성을 지칭한다. 지연은 거의 모든 사람의 삶에서 흔히 나타나는 보편적인 경향성으로 자기조절의 실패로 개념화되고 있다. 이 연구의 목적은 자기조절과 관련된 성장 마인드셋, 미래시간조망, 그릿과 지연의 관계를 검증하는 데 있다. 이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고등학생 363명에게 성장 마인드셋 척도, 미래시간조망 척도, 그릿 척도, 지연척도를 실시하여 자료를 수집했다. 상관분석 결과 첫째, 성장 마인드셋, 미래시간조망, 그릿 간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 상관이 있었고, 둘째, 성장 마인드셋, 미래시간조망, 그릿은 각각 지연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부적상관이 있었다. 그리고 구조방정식 검증 결과 첫째, 그릿은 성장 마인드셋이 지연에 미치는 영향을 완전매개했고, 둘째, 그릿은 미래시간조망이 지연에 미치는 영향을 완전매개했다. 이 연구의 결과에 근거하여 이론적 및 실제적 시사점을 논의하고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을 제시했다. 이 연구의 결과는 학생들의 지연성향을 줄이고 자기조절학습을 촉진하려면 학생들이 성장 마인드셋을 갖도록 하고, 학생들의 미래시간조망 수준 및 그릿을 높여야 함을 시사한다.

목차

논문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