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류수진 (고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3권 제5호
발행연도
2018.10
수록면
139 - 155 (17page)
DOI
10.20437/KOAECE23-5-06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식물에 대한 현대적 관점에서 노력과 학습을 통해 자신의 지능과 재능이 변할 수 있다는 신념을 뜻하는 성장마인드셋의 의미를 살펴보고, 이를 토대로 4차 산업혁명시대를 살아갈 유아에게 필요한 새로운 역량으로 제안되는 성장마인드 셋이 유아교육에 주는 함의를 탐색하고자 하였다. 고착생활을 하는 식물은 다양한 감각으로 주변 환경을 탐색하면서 자신을 방어하며 생장하고, 주변 생물과 서로의 필요를 채워주며 의사소통하면서 공생하였다. 이러한 식물의 모습은 세상에 적응해가면서 발달과업을 이루어가는 유아와 흡사하였다. 더불어 식물이 최적의 환경이 아닌 상황속에서도 유연하게 더 강해지면서 성장하는 모습은 유아가 실수와 실패를 배움의 기회로 여기는 성장마인드셋과 닮아 있었다. 또, 묘목이 어미나무의 보호 아래에서 자라는 모습은 부모와 교사의 피드백이 유아의 성장마인드셋의 형성에 영향을 준다는 사실과도 같았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새로운 시대에 부응하는 바람직한 미래유아교육의 방향 모색을 위해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성장마인드셋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질 필요성이 있음을 제안해 본다.

목차

Ⅰ. 서론
Ⅱ. 식물에 대한 현대적 관점에서 본 성장마인드셋
Ⅲ. 성장마인드셋이 유아교육에 주는 함의
Ⅳ.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375-0000329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