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중원 (부산대학교) 김정섭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안암교육학회 한국교육학연구 한국교육학연구 제26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59 - 278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학교 6학년 학생의 미래 시간관이 그릿에 미치는 영향과 이 과정에서 성장 마인드셋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B광역시에 소재하는 4개 초등학교 6학년 학생 34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응답하지 않거나, 일부 문항만 응답한 설문, 불성실하게 응답한 설문을 제외한 283부를 연구 분석에 사용하였으며, 연구모형 분석을 위해 구조방정식 모델링을 적용했다. 성장 마인드셋의 매개효과 분석을 위해 부트스트래핑 방법을 사용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 6학년 학생의 미래 시간관과 성장 마인드셋, 그릿 간 유의미한 정적 상관이 있었다. 둘째, 초등학교 6학년 학생이 미래 시간관은 그릿과 성장 마인드셋에 정적인 영향을 주었고, 성장 마인드셋은 그릿에 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셋째, 초등학교 6학년 학생의 미래 시간관이 그릿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성장 마인드셋이 부분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초등학교 6학년 학생의 그릿 수준 유지를 위한 관련 변인간의 연구에 도움 되고, 이후 중학교 진학에 따른 학교생활 적응 및 학업 수행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예방적 접근 차원의 프로그램 개발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