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명섭 (인천대학교) 김가현 (전주기전대학) 정지연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28권 제5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301 - 318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사회 부과 완벽주의가 자기손상화를 매개로 학업 지연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성장 마인드셋이 조절하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여대생 201명을 대상으로 자기보고식 검사를 통해 사회 부과 완벽주의, 자기손상화, 성장 마인드셋, 학업 지연 행동을 측정하였다. 분석 결과, 사회 부과 완벽주의가 자기손상화에 미치는 영향은 지능 성장 마인드셋 수준에 따라 달라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후 분석 결과, 성장 마인드셋이 높아질수록 사회 부과 완벽주의가 자기손상화에 미치는 영향력은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성장 마인드셋이 일정 이상일 경우 사회 부과 완벽주의가 자기손상화에 미치는 영향은 유의하지 않았다. 조절된 매개효과 분석 결과, 사회 부과 완벽주의가 자기손상화를 매개로 학업 지연에 끼치는 부정적 영향 또한 성장 마인드셋이 낮을수록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사회 부과 완벽주의가 자기손상화를 매개로 학업 지연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줄이는 데 있어 성장 마인드셋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함을 의미한다.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성장 마인드셋을 활용한 학업 지연 행동 개입 방안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