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백지은 (이화여자대학교) 이승연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심리학회 한국심리학회지:학교 한국심리학회지:학교 제13권 제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99 - 122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아버지 또는 어머니의 심리적 통제와 중학생 자녀의 학업지연행동의 관계에서 사회부과적 완벽주의와 실패공포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 및 경상도 지역 중학생 640명(남: 351명, 여: 289명)의 자기보고식 설문자료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구조방정식 분석 결과 아버지 또는 어머니의 심리적 통제와 학업지연행동의 관계에서 사회부과적 완벽주의와 실패공포의 단순매개효과가 유의하였으며, 사회부과적 완벽주의가 실패공포로 이어지는 이중매개효과 역시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즉, 아버지 또는 어머니의 심리적 통제는 사회부과적 완벽주의 또는 실패공포를 증가시킴으로써 학업지연행동에 기여하였으며, 사회부과적 완벽주의가 강한 중학생은 실패공포를 더 많이 느끼게 되고 결국 학업지연행동을 더 많이 하게 되는 양상을 보였다. 한편, 아버지의 경우와는 달리 어머니의 심리적 통제는 학업지연행동을 직접적으로 예측하지 못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학업지연행동의 심리적 기제에 대한 의의와 개입전략을 서술하였고, 본 연구의 한계와 추후 연구에 대한 제언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