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현진 (서울치현초등학교) 이수영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교육학회 초등교육연구 초등교육연구 제37권 제3호
발행연도
2024.7
수록면
179 - 206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학교 5~6학년의 부모의 심리적 통제와 학업지연행동의 관계에서 사회부과적 완벽주의와 정서조절능력이 가지는 매개효과를 분석하였다. 서울, 경기, 인천 소재 초등학교 5~6학년 학생 436명의 자기보고식 설문 응답을 수집한 후 R 3.4.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기술통계 및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후 구조방정식 분석을 시행하였으며, 매개효과 확인을 위한 부트스트래핑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부모의 심리적 통제는 학업지연행동과 사회부과적 완벽주의에 정적 영향, 정서조절능력에는 부적 영향을 미쳤다. 사회부과적 완벽주의는 정서조절능력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지만, 학업지연행동에는 부적으로 영향을 미쳤다. 정서조절능력은 학업지연행동에 부적 영향을 주었다. 둘째, 부모의 심리적 통제와 학업지연행동의 관계에서 사회부과적 완벽주의는 부적 부분매개효과를, 정서조절능력은 정적 부분매개효과를 가졌다. 셋째, 사회부과적 완벽주의와 정서조절능력의 순차적 이중매개효과는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본 연구의 의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업지연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부모의 심리적 통제, 사회부과적 완벽주의, 정서조절능력의 구조적 관계를 분석하여 각 변인과 관련한 교육적 처치의 주체를 제안하였다. 둘째, 초등학교 고학년이 지각한 부모의 심리적 통제가 낮은 수준의 사회부과적 완벽주의를 거쳐 학업지연행동을 심화할 수 있지만, 반대로 높은 수준의 정서조절능력을 통해서는 학업지연행동을 완화할 수 있다는 점을 확인하여 정서조절능력을 향상시키는 교육과정 구안 및 적용의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