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주연 (건국대학교) 김종인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영교육학회 경영교육연구 경영교육연구 제34권 제4호(통권 제116호)
발행연도
2019.8
수록면
335 - 354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에서는 상대적으로 연구가 부족했던 목표지향성이 학습전이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성찰의 매개효과와 피드백 추구행동의 조절효과를 실증하고,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본 연구는 목표지향성, 학습전이, 성찰, 피드백 추구행동에 대한 관련 이론들, 기존에 수행되었던 연구들과 논의를 충분히 검토하여 최종적으로 2개의 가설을 도출하였다. 가설들을 검증하기 위해 국내 유통기업에서 운영한 직무교육에 참가한 정규직 종업원 430명과 이들의 직속상사를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에 대해 신뢰성과 타당성을 검토하였고, 회귀분석과 Process Macro 분석을 통해 가설을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목표지향성의 하위차원 중 학습목표지향성은 성찰의 하위차원 중 성찰적 행동을 매개하여 학습전이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조절변수인 피드백 추구행동은 긍정적 피드백 추구행동과 부정적 피드백 추구행동으로 구분하였을 때, 각각의 조절변수가 성찰적 행동과 학습전이의 관계를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의 시사점] 목표지향성이 학습전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매커니즘을 밝히기 위한 선행연구들이 주로 정태적 특성에 초점을 맞춘 것과 달리, 본 연구에서는 피훈련자의 학습전이를 위한 적극적인 노력으로써 성찰과 피드백 추구행동이라는 동태적 특성에 초점을 맞춘 연구라는 점에서 본 연구는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가설 설정
Ⅲ. 조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