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혜리 (중앙대학교) 곽진우 (중앙대학교) 홍아정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30권 제6호
발행연도
2022.11
수록면
203 - 231 (29page)
DOI
http://dx.doi.org/10.18230/tjye.2022.30.6.20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대학생의 미래지향시간관이 진로관여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실증적으로 검증하고, 성취목표지향성의 매개효과와 사회적지지의 조절효과를 규명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연구문제 검증을 위해 서울 4년제 대학에 재학 중인 3, 4학년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총 332건의 응답을 SPSS 23.0과 AMOS 23.0 통계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를 통해 도출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대학생의 미래지향시간관은 진로관여행동에 직접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는 않았으나 미래지향시간관과 진로관여행동 사이의 관계에서 수행목표지향성과 숙달목표지향성 모두 완전매개효과를 보였다. 대학생의 미래지향시간관과 진로관여행동 간 수행목표지향성의 매개효과에서는 사회적지지의 조절효과가 나타났으나 숙달목표지향성의 매개효과에 대해서는 사회적지지의 조절효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대학생이 진로계획을 세우고 실천하면서 마주할 불확실한 직업사회에 적절히 대응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하고, 개인의 역량을 스스로 키울 수 있는 시사점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