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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근영 (서강대학교) 연규진 (서강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진로교육학회 진로교육연구 진로교육연구 제32권 제2호
발행연도
2019.6
수록면
25 - 46 (22page)
DOI
10.32341/JCER.2019.06.32.2.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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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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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청소년-부모 진로 일치와 진로결정의 관계에서 접근목표지향성이 성취를 통한 가족 인정 지향성에 의해 조절된 매개효과를 가지는지 확인하고자 서울 지역에 소재하는 3개 일반계 고등학교 1, 2, 3학년 남녀학생 390명을 대상으로 자기보고식 설문 자료를 수집하였다. 분석 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청소년-부모 진로 일치가 높을수록 접근목표지향성이 증가함으로써 진로결정을 높이는 매개효과가 나타났다. 둘째, 성취를 통한 가족 인정 지향성 수준이 높을수록 접근목표지향성이 청소년-부모 진로 일치와 진로결정의 관계를 매개하는 영향이 강화되었다. 한편 청소년-부모 진로 일치를 통제하였을 때, 성취를 통한 가족 인정 지향성의 조건부효과에 의해 성취를 통한 가족 인정 지향성이 진로결정 수준을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다. 종합하면 한국의 고등학생들은 부모와 진로에 대해 합의하고 상호 간 노력에 만족할수록 더 배우고자하며 유능감을 증진하고자 하는 접근목표를 지향하게 되며, 결과적으로 진로에 대한 결정을 내리고 그에 대한 편안함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문제 및 연구 모형
Ⅳ. 연구방법
Ⅴ. 연구결과
Ⅵ.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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