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영광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진로교육학회 진로교육연구 진로교육연구 제33권 제2호
발행연도
2020.6
수록면
23 - 47 (25page)
DOI
10.32341/JCER.2020.6.33.2.2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중학생 진로개발역량과 부모 진로 모니터링 및 부모-자녀 진로 일치의 관계를 구명하는 것이다. 연구 목적에 따른 연구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교육부와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의 초⋅중등 진로교육 현황조사(2017)에 참여한 중학생 4,776명과 이들의 학부모 4,776명을 대상으로 분석을 실시하였다. SPSS 24.0 for Windows를 활용하여 기술통계분석 및 위계적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고 Hayes(2013)가 개발한 SPSS 매크로 프로그램인 PROCESS를 활용하여 부트스트래핑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부모 진로 모니터링과 부모-자녀 진로 일치는 중학생 진로개발역량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편, 부모-자녀 진로 일치의 경우 진로개발역량의 구성요인인 직업이해에 미치는 영향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매개효과 확인 결과, 중학생의 부모 진로 모니터링과 진로개발역량의 관계에서 부모-자녀 진로 일치가 부분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위와 같이 도출된 결과를 바탕으로 이 연구의 결론과 제언을 제시하였다.

목차

I.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374-0008903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