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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영광 (서울대학교, 서울대학교 대학원)

발행연도
2019
저작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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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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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중학교 3학년 학생의 진로탐색행동과 부-모 자녀 진로의사결정 관여, 진로결정자기효능감 및 부-모 자녀 의사소통의 관계를 구명하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첫째, 중학교 3학년 학생의 진로탐색행동, 부-모 자녀 진로의사결정 관여, 진로결정자기효능감, 부-모 자녀 의사소통의 수준을 파악하였다. 그리고 진로탐색행동과 부-모 자녀 진로의사결정 관여 변인이 성별, 형제/자매 수, 출생순위 및 지역에 따라 수준 차이가 있는지를 검증하였다. 둘째, 중학교 3학년 학생의 진로탐색행동, 부-모 자녀 진로의사결정 관여 및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의 관계를 구명하였다. 셋째, 부-모 자녀 진로의사결정 관여와 진로탐색행동의 관계에서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넷째, 중학교 3학년 학생의 진로탐색행동과 부-모 자녀 진로의사결정 관여,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의 관계에서 부-모 자녀 의사소통의 조절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 수행을 위해 선행연구의 조사도구를 일부 수정 후 활용하였으며 모든 도구는 전문가의 검토와 예비조사를 통해 도구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확보하였다.
자료수집은 2018년 10월 15일부터 11월 9일까지 방문 및 우편조사를 통해 이루어졌고, 목표 표집 수 440부를 회수하였다. 이 중 불성실응답 설문 22부를 제외하고 총 418부의 설문을 활용하여 최종분석을 진행하였다. 자료분석은 Window SPSS 24.0 통계 프로그램을 사용하였고, 통계적 유의수준은 .05를 기준으로 빈도, 비율 그리고 평균과 표준편차 등의 기술통계와 중다회귀분석 및 부트스트래핑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도출된 결과를 연구문제 중심으로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모든 변인은 보통 이상의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고, 부 개입, 부 행동적 지지, 모 개입 및 모 행동적 지지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성별 차이를 보였다. 둘째, 부-모 자녀 진로의사결정 관여와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은 진로탐색행동에 유의미한 정적 상관을 보였고,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부 자녀 진로의사결정 관여와 진로탐색행동의 관계에서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이 완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모 자녀 진로의사결정 관여와 진로탐색행동의 관계에서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이 부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진로탐색행동과 부-모 자녀 진로의사결정 관여,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의 관계에서 부-모 자녀 의사소통이 조절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진로탐색행동 수준이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남을 볼 때, 학교뿐만 아니라 가정에서의 진로지도가 강화될 필요가 있다. 둘째, 여학생이 남학생에 비해 상대적으로 부모의 진로 관여를 부정적으로 인식하는 경향이 높고, 남학생이 여학생에 비해 상대적으로 부모의 행동적 지지를 높게 인식하는 경향을 볼 때, 가정에서의 진로지도 시 성별을 고려하여 지도하는 것이 필요하다. 셋째, 부 자녀 진로의사결정 관여와 진로탐색행동의 관계에서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이 완전 매개하고, 모 자녀 진로의사결정 관여와 진로탐색행동의 관계에서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이 부분 매개함을 볼 때, 가정에서 자녀 진로지도 시 자녀에 대한 아버지와 어머니의 영향 차이를 고려하는 것이 필요하다. 넷째, 자녀가 부모와의 의사소통을 긍정적으로 인식할수록 자녀 진로에 있어 부모의 관여를 긍정적으로 인식함을 볼 때, 가정에서 자녀 진로지도 시 자녀와의 긍정적 관계가 담보되는 것이 필요하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을 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부-모 자녀 간 관계의 질을 측정할 수 있는 변인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둘째, 부-모 자녀 진로의사결정 관여의 하위 요인 중 개입 변인에 대한 심층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셋째, 연구대상을 중학교 3학년뿐만 아니라 고등학교 학생 및 대학생을 대상으로 확장하여 연구를 수행하는 것이 필요하다. 넷째, 부-모와 자녀를 함께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여 연구하는 것이 필요하다. 다섯째, 중학교 3학년 학생의 진로탐색행동에 미치는 부-모의 영향을 구명함에 있어 추후 연구에서 질적 연구를 통해 부-모의 영향을 심층적으로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다.

목차

I.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5
3. 연구의 문제 6
4. 용어의 정의 7
5. 연구의 제한 9
II. 이론적 배경 11
1. 중학생 진로발달과 부모의 영향 11
2. 진로탐색행동 15
3. 부-모 자녀 진로의사결정 관여 25
4. 진로결정자기효능감 28
5. 부-모 자녀 의사소통 32
6. 변인 간 관계 34
III. 연구 방법 43
1. 연구모형 43
2. 연구대상 44
3. 조사도구 46
4. 자료 수집 54
5. 자료 분석 55
IV. 연구 결과 57
1. 자료의 일반적 특성 57
2.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진로탐색행동 및 부-모 자녀 진로의사결정
관여의 평균 차이 59
3. 중학교 3학년 학생의 진로탐색행동과 부-모 자녀 진로의사결정 관여 및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의 영향관계 68
4. 중학교 3학년 학생의 진로탐색행동과 부-모 자녀 진로의사결정 관여의 관계에서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73
5. 중학교 3학년 학생의 부-모 자녀 진로의사결정 관여와 진로탐색행동의 관계에서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에 대한 부-모 자녀 의사소통의 조절효과 77
6. 논의 84
V. 요약, 결론 및 제언 91
1. 요악 91
2. 결론 95
3. 제언 96
참고문헌 99
부록 129
【부록 1】질문지 129
【부록 2】조사도구 수정 139
Abstract 1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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