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은화 (의왕부곡중학교) 김주후 (아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진로교육학회 진로교육연구 진로교육연구 제34권 제2호
발행연도
2021.6
수록면
93 - 120 (28page)
DOI
10.32341/JCER.2021.6.34.2.9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디자인 사고 기반 기술교과 연계 진로교육이 중등 학생들의 진로개발역량 향상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경기도 소재 S중학교 1학년 학생 48명으로 2개 반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선정하였다. 실험집단에서는 디자인 사고 기반 기술교과 연계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실험처치로 7주간(14차시) 투입하여 실시하고, 통제집단에는 기존의 강의식 수업과 제품 만들기 실습을 병행한 교과연계 진로 수업을 실시하였다.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검증하기 위해 사전․사후검사로 임효신(2015)이 개발한 중학생 진로개발역량 검사지를 사용하였다. 연구 결과 디자인 사고 기반 기술교과 연계 진로교육 프로그램의 일부 하위영역인 ‘긍정적 자아개념 형성’과 ‘진로관련 창의력 및 적응력 함양’을 제외하고는 자기관리, 진로정보 선택 및 활용, 진로설계 및 관리로 영역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기술교과 연계 진로교육 프로그램이 중학생들의 진로개발역량 향상에 효과적이라는 사실을 의미한다. 다만 유의미한 변화가 나타나지 않은 하위영역의 경우, 정의적 측면과 7주간의 프로그램기간을 고려한 해석이 요구된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디자인 사고와 기술교과를 연계하는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시사점도 논의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